자동차산업 품질경영시스템
AFT(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)
개요
국제자동차전담기구인 IATF와 ISO/TC 176은 기존의 개별적인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을 통합하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 공급사슬 내 모든 기업의 품질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ISO/TS 16949 표준을 제정하였습니다. 자동차 산업의 공급기업 및 협력기업은 ISO/TS 16949 인증 획득을 통해 지속적 개선, 결함 예방 및 산포와 낭비 감소를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. 2016년 10월에는 개정판인 IATF 16949:2016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인증효과
-
01
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에 대한 개선의 기회 제공 및 지속적 개선 달성
-
02
국제적으로 공통적인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을 적용함으로써 일관성 유지
-
03
산포 감소 및 효율성 제고
-
04
고객만족도 제고
-
05
중복 인증 방지를 통한 시간 및 비용 절감
요구사항 구성
- 01. 적용범위
- 02. 인용표준
-
03. 용어와 정의
-
04. 조직상황
- ① 조직 및 조직상황의 이해
- ②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- ③ 품질경영시스템의 범위 결정
- ④ 품질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
-
05. 리더십
- ① 리더십과 의지표명
- ② 방침
- ⅰ. 품질 방침 수립
- ⅱ. 의사소통 및 품질 방침
- ③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-
06. 기획
- ①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행동
- ② 품질 목표 달성 기획
- ③ 품질 경영 시스템 기획
-
07. 지원
- ① 자원
- ② 역량/적격성
- ③ 인식
- ④ 의사소통
- ⑤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
-
08. 운영
- ① 운용 기획 및 관리
- ② 고객과의 의사소통
- ③ 제품과 서비스의 설게 및 개발
- ④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- ⑤ 생산 및 서비스 제공
- ⑥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충, 출시
- ⑦ 부적합 출력, 산출물의 관리
-
09. 성과 평과
- ①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- ② 내부심사
- ③ 경영 검토
-
10. 개선
- ① 일반사항
- ② 부적합 및 시정조치
- ③ 지속적 개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