품질경영시스템
Quality Management System
개요
국제표준화기구(ISO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,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, 서비스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
지속적으로 유지, 관리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.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품질시스템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
국가 간 기술 장벽을 제거하고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에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합니다.
인증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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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
대내외적인 기업 이미지 및
신뢰성 향상 -
02
경영시스템 체계 확립을 통한
품질향상, 원가절감, 생산성 향상 -
03
기술 개발의 토대 마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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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4
업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환의
명확화로 업무 효율성 증대 -
05
조직구성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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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6
제조물책임(PL) 제도에 대한 대응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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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7
정부/공공기관 지원 혜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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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8
금융기관의 기술 신용평가 시 가산점 부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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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9
KS 표시허가 공장심사의 일부 면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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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
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
요구사항 구성
- 01. 적용범위
- 02. 인용표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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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3. 용어와 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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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4. 조직상황
- ① 조직 및 조직상황의 이해
- ②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- ③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- ④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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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5. 리더십
- ① 리더십과 의지표명
- ② 방침
- ③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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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6. 기획
- ①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는 조치
- ②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
- ③ 변경의 기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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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7. 지원
- ① 자원
- ② 역량/적격성
- ③ 인식
- ④ 의사소통
- ⑤ 문서화된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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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8. 운용
- ① 운용 기획 및 관리
- ②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- ③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- ④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- ⑤ 생산 및 서비스 제공
- ⑥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- ⑦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의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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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9. 성과 평과
- ①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- ② 내부심사
- ③ 경영검토/경영평가(management review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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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개선
- ① 일반사항
- ② 부적합 및 시정조치
- ③ 지속적 개선